• News
  • Press Release

Press Release

2024.09.26 씨이비비과학, 남부발전 등 산·학·관 손잡고 ‘동남권 스타트업’ 베트남 진출 지원 프로그램 참가

  • 대외협력팀
  • 작성일2024.11.25
  • 조회수14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울경 중기청·창조경제혁신센터부산대와 동남권 스타트업 육성
스타트업 15개사, 투자사·바이어 만나 현지 진출·투자유치 상담

 

동남권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스스로 프로젝트’ 참가기업 및 관계자들이 26일 베트남 호치민 현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부발전 제공
동남권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스스로 프로젝트’ 참가기업 및 관계자들이 26일 베트남 호치민 현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부발전 제공

 

한국남부발전이 부산·울산·경남지역 기술창업기업의 베트남 시장진출을 돕는다. 지역중기청 등과 함께한 이번 시장진출 지원사업은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던 동남권 창업기업의 자생력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지난 23일부터 오는 27일까지 5일간 베트남 호치민 현지에서 동남권 스타트업 15개사를 대상으로 ‘스스로 프로젝트-베트남 시장진출 지원 프로그램(이하 ‘스스로 프로젝트’)’을 운영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스스로 프로젝트’는 우수한 기술과 사업 역량을 보유했지만 해외 진출은 처음인 수출 초보 창업기업을 돕고자 산·학·관이 합심해 기획한 사업으로 남부발전과 부산·울산·경남 중소벤처기업청, 부산대학교가 주최하고 부산·울산·경남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한다.

 

남부발전 등은 기업 공모와 심사를 통해 에너지, 환경, 소재, 블록체인 등 기술기반 비즈니스 분야에서 우수한 스타트업 15개사를 선발해 지난 6월부터 2개월간 영어 IR피칭 등 역량강화 교육과 시장정보 등을 제공했다. 15개 기업은 굿대디(홍지민), 다이브인그룹(정창윤), 던브(김영용), 딥브레인(장상기), 리오기술정보(김종오), 바다플랫폼(안철우), 블루마그넷(이기석), 사이토(서정환), 씨이비비과학(변찬), 에코볼타(고준수), 인켐스(김학수), 장수바이오(김상미), 조은필텍(이정숙), 칸엔지니어링(김상림), 팜코브(양정환)이다.

 

교육 등을 이수한 참가기업들은 현재 베트남 현지 액셀러레이팅(빠른 성장을 위한 자금과 멘토링 지원)을 통해 현지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남부발전 등은 △선배 창업자 강연 및 멘토링 △IR피칭 및 네트워킹 △현지 전문가·바이어· 투자사 밋업 △‘일렉트릭 에너지쇼 2024’ 참관 등 폭넓은 지원을 통해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에 도움을 주었다. 이후에도 남부발전 등은 1대1 멘토링, 워크숍 개최 등 사후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김용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산·학·관이 합심해 ‘스스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는 것이 가장 큰 의미”라며, “동남권 초기 스타트업들이 이번 현지 액셀러레이팅 참여를 통해 베트남 현지 진출의 첫 발을 잘 디딜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이번 베트남 현지 프로그램이 동남권 스타트업의 도약 성장에 마중물이 됐으면 한다”며 “내수 중심 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그리고 글로벌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4092609472723557